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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능과 무능 사이에서, 중형전차

다재다능.

중형전차를 놓고 하는 말이다.

 

 

라인 유지, 화력 지원, 기습, 정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이 가능한 균형잡힌 성능을 보이지만,

다른 관점에서 본다면 그 어떤 분야에서도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기는 어려운 것이 중형전차.

 

 

그렇기에 '중형전차를 잘 타는 사람은 어떤 전차를 타도 평균 이상은 할 수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다.

 

 

 

 

 중형 전차란?


 

 

중형전차 (Medium Tank), 이런 제군에게 추천한다! 

 

- 중전차, 경전차, 구축전차의 모든 포지션을 소화하고 싶은 인재

- 화력 지원, 위력 정찰, 저격, 기동 사격 등 상황에따라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인재

- 아군의 부족한 점을 채워줄 수 있는 인재

- 올라운더


"중형전차를 잘 타면서 다른 전차를 못 타는 플레이어는 없다" - WOT 격언

 

 

 

 

중형전차(Medium Tank)는 세계 대전 당시에도 가장 많이 사용된 전차로

장갑의 중전차, 화력의 구축전차, 기동의 경전차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는 올라운더이다.

 

 

물론, 특정 임무에 특화된 전차들만큼 특정 성능치가 높은것은 아니지만

다른 전차들을 운용할때 아쉬웠던 점들을 모두 보완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중형전차의 장단점


 

 장점

 

- 기동력, 화력, 장갑, 무전거리, 시야 등 모든 성능이 고르게 분포

- 고른 성능을 바탕으로 플레이어의 역랭에 따라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범용성

 

 

 단점
 

- 범용성은 있지만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다른 종류의 전차들에 비해 운용이 쉽지 않음

- 특출남이 없이 무난한 성능

 

 


월드오브탱크에서 중형전차는 미니맵 상에 로 표시되며

아군이 부족한 부분을 서포트하거나 고른 성능을 이용하여 다양한 역할을 수행

모든 부분에서 상대방을 괴롭히는, 말 그대로 "만능 전차"라고 할 수 있다. 

 

 

적절한 기동력과 화력을 이용하여 기지에 난입한 적군 경전차를 빠르게 제압하거나

아군이 불리한 전선으로 신속하게 이동하여 화력을 지원해주고

상대 진영을 탐색하며 필요하다면 적진 돌격을 시도하는 등,

다른 전차들과는 다르게 한 가지 역할이 아닌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다만, 아무리 능력치가 고르다고 하더라도 경전차보다 속력이 빠르거나 위장률이 높은 것은 아니며

중전차보다 강한 장갑이나 화력을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상황에 재대로 대처하지 못하면 아무런 임무도 수행하지 못하고 허무하게 차고로 돌아가게 된다.

 


 


▲ "만능" 과 "무능" 은 종이 한 장 차이라는 것. 그것이 중형전차의 세계

 

 

 

따라서 플레이어 자신과 아군의 성향을 잘 파악하고 적의 전세를 살피면서

"이번 전장에서는 어떤 역할을 수행할 것인가?" 에 대한 뚜렷한 목표 의식과

다양한 상황에 맞춰 전차의 운용을 변경하는 판단력이 필수라고 할 수 있겠다. 

 

 

 

국가별 중형전차 특징


 

ㅁ 소련 

 

소련의 저티어 중형전차는 다른 국가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다른 국가의 전차들보다 뛰어난 화력과 돌격력을 가진 전차들로 구성되어있다.  

 

 

물론, 명중률과 관통력이 조금 낮다는 단점은 있지만

후반부 소련 중형전차의 강력한 근접 전투 능력과 날렵한 기동성은 

소련 중형전차만의 특색으로 자리잡으며 높은 인기를 유지하게 한다.

 

 

 

ㅁ 독일 

 

장갑형 중형전차와 기동형 중형전차로 구분되어 있는 독일은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춰 전차 트리를 결정할 수 있다.

 

 

때에 따라서 중전차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장갑형 트리는

두꺼운 장갑으로 적의 포탄을 버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장갑을 버리고 기동성을 선택한 기동형 트리는

우수한 관측거리와 높은 수준의 주포 성능으로 지원형 전차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각 트리마다 장단점에서 확연한 차이가 있으므로, 자신에게 알맞은 트리의 전차를 육성하도록 하자.

 

 

 

ㅁ 미국

 

미국의 중형전차를 다른 국가의 중형전차와 비교해보자면

소련의 돌격력, 독일의 화력 지원, 프랑스의 고기동 고화력같은 특징은 없지만

모든 성능을 두루 갖추고 있기 때문에 중형전차의 본질인 "만능"에 가장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다만, 다른 국가의 중형전차처럼 특화된 성능이나 역할이 없기 때문에

상황에 맞춰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면 어중간한 성능의 전차가 될 수도 있다.

 

 

전장의 상황변화에 가장 유동적으로 대치할 수 있는 것도 미국의 중형전차이다.

 

 

 

ㅁ 프랑스

 

프랑스의 중형전차는 역시 프랑스의 상징인 

"높은 기동력, 강력한 화력, 장갑 없음" 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같은 티어의 전차들에 비해 훌륭한 기동력과 강력한 화력을 가지고 있지만

장갑이 극도로 약하기 때문에 상대 전선의 약점을 치고 빠지는 게릴라식 전법을 숙지해야한다.

 

 

ㅁ 영국

 
영국의 중형전차는 명중율이 강점인 주포 특성을 그대로 유지한 채, 방어력과 기동성만 향상시켜
경전차의 특징을 고스란히 물려받아 업그레이드 된 전차로 이해될 수 있다.

 
사실 영국의 전차는 다른 국가와 달리 경전차, 중형전차, 중전차로 분류되지 않고
보병전차와 순항전차의 분류를 따르기에 그 특성이나 활용도면에서 다소 애매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
중형전차임에도 후방 화력지원에 부족함이 없고 평지에서의 기동간 교전에서도 빛을 발휘해 
다양한 포지션에서 활약할 수 있다.

 

 

ㅁ 중국

 
주포 성능을 우선시 한 중국 중형 전차는 10 티어 전차에서 타 국가보다 높은 공격력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주포 내림각인 부각이 -3도 밖에 되지 않아, 조금만 굴곡진 지형에서도 

적 전차를 겨냥할 수 없다는 단점을 함께 가지고 있으므로,

맵의 이해도가 높은 플레이어에게 추천하는 국가이다.

 

 

비록 부각이 나쁘지만 방호력과 주포 성능이 매우 뛰어나

상대 중전차도 주춤거리게 만드는 중국 중형전차는

시가지나 평지에서 굉장한 성능을 보이는데, 근접 전투와 같은 상황에서는 

중국 중형전차의 강력한 공격력이 빛을 발할 수 있을 것이다.

 

 

ㅁ 일본

 

섬 국가 일본은 지형을 극복하기 위해 모든 전차의 부각을

타 국가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넓게 설계하였다.

일본 저티어 전차 중에는 무려 -22도라는 꿈의 부각을 체험할 수 있을 정도.

 

 

일본 중형전차는 독일 기동형 전차와 마찬가지로 낮은 방어력을 지녔지만, 

포탑과 차체의 장갑이 상당히 경사져있어, 포탄이 도탄나는 경우가 많아 생존력이 뛰어난 편이다.

 

 

우수한 부각을 사용하여 헐다운 전투를 이용한다면

전차의 성능을 100% 끌어내는 전차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중형전차 운용의 기초


  

 

ㅇ 아군 전차의 구성을 확인하자

 

 

중형전차는 말그대로 만능이기 때문에

아군의 부족한 부분을 지원하는 플레이가 필요하다.

 

 

때문에 처음 아군 전차의 구성을 확인하고 정찰이 필요하면 경전차의 역할을,

화력 지원이 필요하면 구축전차의 방어선 근처에서 유지 운영을 해주는 등

상황이 변동되기 전까지는 최대한 아군의 빈 곳을 지원해주도록 하자.

 

 

 

ㅇ 전략적인 지점을 선점하자

 

 

중형 전차의 기동력은 빠르게 아군을 지원하기 위함이기도 하지만 

고지, 주요 매복지 등 전략적으로 중요한 거점을 빠르게 선점하는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경전차와는 다르게 주요 거점 지역에서 화력 지원이 가능하고

상대의 정찰을 피해 적진 후방으로 들어간다면 자주포는 물론이고

아군을 노리는 강력한 구축 전차들까지 잡아내며 팀의 에이스가 될 수 있다.

 

 

 


▲ 전략적인 지점을 선점하여 적을 노리자!

 

 

 


 중형전차 실전 노하우


중형전차는 "만능"이다.

제군들이 원한다면 구축전차의 은신 플레이도,

경전차의 히트 앤 런도, 중전차의 시가전도 수행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만능"과 "무능" 은 종이 한장 차이.

최고의 에이스가 되려면 역시 배움과 연습이 필요하다.

 

 

다음의 항목을 참고해서 만능 전차장이 되어보자. 


 

  

ㅇ 경전차형 기동력 & 정찰 플레이 노하우

 

일단 빠르게 정찰을 하는 경전차를 따라 진격한다.

처음 돌격하는 경전차는 정보를 전해주고 파괴될 확률이 높지만

상대방의 위치만 알아내면 중형전차는 자주포 뿐만 아니라 구축 전차도 손쉽게 잡아낸다.

 

 

최초로 정찰을 시도하는 경전차를 따라가다 적당한 위치에 매복,

적의 중전차나 주요 거점을 지나가는 적의 위치를 자주포에게 전달하고

뒤쪽에서 습격하는 것도 좋은 중형전차 운영이 될 수 있다.

 

 

 

ㅇ 화력 지원은 중전차와 함께

 

아군 중전차와 함께 무리를 지어 이동한다.

중형전차는 경전차보다 장갑이 두껍지만 그래도 약한건 마찬가지.

그때 아군 중전차의 뒤쪽에서 무리를 지어 이동하면 쉽게 진형을 짤 수 있다.

 

 

특히 아군 중전차와 적군의 중전차가 교전에 들어가 대치상황으로 이어지면

빠른 기동력을 바탕으로 측면이나 후미를 노려 적 중전차를 교란시키면

포탑 회전이 느린 중전차는 손쉽게 잡아낼 수 있다.

 

 

수비 라인이 무너지거나 더이상 쓸모가 없게 되었다면

아군들이 집중된 라인을 돌파할 시간을 벌어주는 플레이도 필요하다.

 


 


▲ 아군 중전차와 무리를 지어 이동하자

 

 

 

 

ㅇ 선회력을 이용한 기동 사격 플레이

 

중형전차는 경전차만큼 빠른 기동력과 선회력을 자랑하며

경전차보다 두꺼운 장갑과 강력한 화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중전차와 구축전차를 상대로 근접 기동 사격을 펼쳤을때

쉽게 상대의 후방과 측면을 잡을 수 있으며 상대방의 포격을 몇 대정도는 버텨낼 수 있는 장갑과

두꺼운 장갑의 중전차, 구축전차에게도 치명상을 입힐 수 있는 주포를 가지고 있다.

 

 

거기에 빠른 선회력과 기동력으로 적의 중전차와 구축전차의 후미를 잡기 쉽기 때문에

근접 거리 전투가 벌어지면 상대 전차 주위를 돌면서 궤도나 약점부위를 노리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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