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오브탱크 인벤

월드오브탱크 인벤

로그인하고
출석보상 받으세요!

가이드

지뢰를 극복하라! 스웨덴 구축전차의 효율적인 자유 경험치 투자와 운용법

월드오브탱크에 스웨덴 국가가 정식으로 추가된 지 어언 한 달가량이 흘렀다. 신규 국가가 추가될 때 관련 이벤트가 진행되는 것은 예상했던 바이지만, 이번에는 타 국가가 추가되었을 때보다 더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 중이다. 전차 할인과 여성 승무원은 물론이고, 스웨덴 전차로 전투만 참여해도 물자와 이큅, 소모품도 지급해준다. 그만큼 스웨덴 구축전차 트리를 연구하기에 최고의 타이밍이라 할 수 있다.

반면 스웨덴 구축전차 트리는 운용 난이도가 매우 높은 트리다. 스웨덴 구축전차의 본격적인 특징이 드러나는 8티어 이상 전차들은 사격 모드와 공기압 현가장치로 인해 기존과는 다른 운용법을 강요받으며, 7티어 이전 전차들은 크고 작은 문제점들을 지니고 있다. 조금 더 직설적으로 말하면 지뢰투성이인 연구 트리라고 할 수 있다.

자유 경험치가 많이 있다면 단번에 최종 티어인 10티어까지 점프하는 것도 가능하겠지만, 대부분의 전차장은 그 정도의 자유 경험치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스웨덴 구축전차를 육성하고자 한다면, 전차별 특징을 파악하여 운용법을 익히고 자유 경험치 투자를 계획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 스웨덴 구축전차 연구 최적의 타이밍! 운용법을 익히고 지뢰를 극복하자


◆ 클립식 주포 사용 가능! 2티어 Pvlvv fm/42

2티어 Pvlvv fm/42는 여느 저티어 전차가 그렇듯이 별 관심을 받지 못하고 티어 점프가 행해지는 일이 잦은 전차다. 티어 점프에는 1,525 경험치가 소모된다. 하지만 이벤트 보상인 '개인 물자: 추가 훈련 1시간' 5개를 획득하기 위해 한 판 정도는 탑승해보는 것도 좋다.

구축전차로는 특이하게도 스톡 주포로 클립식 주포를 사용할 수 있다. 여느 저티어 전차처럼 기관총 형태로 되어있는 주포다. 사거리가 짧고 명중률이 낮으며 관통력조차 낮지만, 14대미지 20클립에서 나오는 순간 화력은 매우 높은 편이다. 또한 한 번 공격에 2발씩 발사하여 DPM도 매우 높다.

▲ 클립식 주포를 사용할 수 있는 2티어 구축전차 Pvlvv fm/42


같은 클립식 주포를 사용할 수 있는 프랑스 구축전차 FT AC와 비교해보면 FT AC는 약 3초 만에 200대미지를, Pvlvv fm/42는 2.25초만에 280대미지를 줄 수 있다. 한 클립당 대미지도 높지만, 재장전 시간을 감안해도 DPM 역시 더 높은 편이다.

다만 사거리가 짧고 명중률이 매우 나쁘기 때문에 장거리 저격 전투는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 평균 이상의 기동성과 넓은 좌우 포각을 토대로 근접전 혹은 은엄폐 후 급습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무방하다. 주의점으로 내구도가 낮고 장갑 수치도 낮기 때문에 피격당하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반면 최종 주포인 37mm 주포는 타국에 비해 별다른 장점이 없는 주포다. 주포 신뢰도는 다소 좋은 편이지만, DPM이 너무 낮기 때문이다. 가급적 스톡 주포로 장점을 최대한 살리는 것을 추천하지만, 낮은 관통력과 사거리, 근접전에 익숙치 않다면 최종 주포를 사용하는 것도 선택 중 하나다.

▲ 근접전을 수행하면 짧은 시간 내에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다


◆ 동티어 구축전차 중 최고의 성능! 3티어 Ikv 72

3티어 Ikv 72 역시 2티어와 마찬가지로 티어 점프가 행해지는 일이 잦은 저티어 전차다. 티어 점프에는 5,270 경험치가 소모된다. 탑승 시에는 이벤트 보상으로 '개인 물자: 군사 작전 1시간' 5개를 획득할 수 있으며, 3티어 전차 특성상 전장의 여명 이벤트도 수행할 수 있다.

저티어라서 큰 이슈는 되지 않았으나, 지뢰가 가득한 스웨덴 구축전차 중 상당히 좋은 성능을 보유한 전차다. 우선 주포 신뢰도가 매우 우수하다. 여느 3티어 구축전차들이 많이 사용하는 7.5cm 주포를 사용하는데, 0.39의 명중률을 지녀 3티어 구축전차 중 가장 높은 수치를 보인다. 조준 시간도 2.1초로 준수하며 골드탄 관통력도 우수해, 5티어 중전차가 상대여도 약점 사격을 통한 관통이 가능하다.

또한 12도의 부각을 갖췄으며, 포탑이 전방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언덕에서의 전투에 상당히 강하다. 뿐만 아니라 기동성도 매우 우수하다. 추중비는 18로 다소 아쉽지만 최고 속도 57, 후진 속도 20으로, 이 역시 동티어 구축전차 중 최고 수준이다.

▲ 3티어 Ikv 72는 동티어 구축전차 중 최고의 성능을 지녔다


거기에 더해 월드오브탱크의 모든 전차 중 최고의 위장 능력을 갖추고 있다. 기존에 최고의 위장률을 지녔다고 알려진 UE 57보다 위장 수치가 1정도 더 높은 수치다. 승무원 스킬과 위장막, 수풀 등과 함께할 경우 강제 스팟 거리가 아니라면 절대 발견되지 않을 정도의 위장 수치다.

전체적으로 매우 우수한 성능을 보이는 Ikv 72의 유일한 약점은 매우 낮은 장갑 수치와 다소 좁은 포각, 낮은 내구도다. 즉, 철저한 은엄폐와 저격을 통한 운용이 필요하다. 전차 중량이 약 8톤에 그치기 때문에 UE 57과 같은 예외를 제외하면 충각은 절대로 시도하지 않는 것이 좋다.

스톡 주포도 110의 공격력을 가지는 7.5cm 주포인 만큼, 스톡 주포와 최종 주포의 능력치 차이가 크지 않은 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티어 점프를 할 것이 아니라면 굳이 자유 경험치를 투자할 필요는 없다.

▲ 위장 능력이 최고 수준이기 때문에 수풀만 있다면 어디든 은신할 수 있다


◆ Hetzer를 닮고 싶었던 전차, 4티어 Sav m/43

4티어 Sav m/43은 독일의 Hetzer나 프랑스의 SAu 40과 마찬가지로 105mm 주포를 사용할 수 있는 구축전차다. 다만 4티어 최고의 명품 전차로 불리는 Hetzer는 고사하고 SAu 40보다 전체적인 능력치가 상당히 부족한 편이며, 주포가 같은 105mm라고 보기 힘들 정도로 능력치 차이가 나는 편이다.

우선 대미지부터 차이가 발생한다. 고폭탄 기준 410의 대미지가 나오는 다른 두 전차와 달리 Sav m/43의 대미지는 370에 그친다. 또한 재장전 시간도 1초 이상 늦어 전체적인 DPM은 상당히 부족하다. 명중률도 0.56으로 더 낮은 편이며, 조준 시간 또한 3.5초로 매우 긴 편이다. 기본적으로도 주포 신뢰도가 최악인 105mm에서 더욱 낮아진 주포 신뢰도를 보여준다.

3티어까지 꾸준한 장점으로 있었던 기동성마저 4티어에 와서는 Hetzer와 비슷한 수준으로 상당히 굼뜬 움직임을 보이게 된다. 전면 장갑 수치는 50으로 전면 경사부에 한해 도탄 가능성은 있으나, 측면 장갑은 15에 불과해 47mm 주포에 3배 구경으로 관통당하게 된다.

이렇듯 장거리 사격으로는 명중을 기대하기 어렵다 보니, 주로 근접전을 수행하게 된다. 다만, 장갑이 두꺼운 Hetzer처럼 공격적인 근접전은 수행이 어려우며, 은엄폐를 이용한 방어적인 근접전을 수행하는 것이 좋다.

▲ 105mm를 사용할 수 있지만 다수의 단점을 지니고 있는 4티어 Sav m/43


강력한 대미지를 제외하면 큰 장점이 없는 최종 주포를 포기하고 별다른 하자가 없는 중간 주포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다. 중간 주포는 보다 업그레이드된 7.5cm 주포로, 미국의 M8A1의 주포보다 우수한 성능을 지니고 있다.

7.5cm 주포는 0.38의 명중률과 1.9초의 조준 시간을 지녀 105mm 주포보다 훨씬 저격에 적합한 성능을 지니고 있다. 다만 은탄 관통력은 107, 골드탄 관통력이 130에 불과하기 때문에, 장갑이 두꺼운 6티어 전차를 상대로는 관통이 어려운 단점이 있다.

스톡 주포의 은탄 관통력이 63에 불과하기 때문에, 골드탄을 남발할 것이 아니라면 자유 경험치를 투자하는 것이 좋다. 중간 주포로 운용하려면 중간 주포 연구에 2,250, 궤도에 1,040까지 총 3,290의 경험치가 필요하다. 최종 주포의 경우 무게가 증가하지 않기 때문에 궤도를 놔둔 채 중간 주포에 2,250, 최종 주포에 3,800까지 총 6,050 경험치를 투자하면 된다.

▲ 티타임을 사용하면 전면 경사부 부분에서 도탄을 기대할 수 있다


◆ Churchill GC, FV4005와 동급?! 5티어 Ikv 103

5티어 Ikv 103은 스웨덴 구축전차 트리 중 최고의 지뢰 전차라고 봐도 무방하다. Churchill GC나 FV4005 등 내로라하는 지뢰 전차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이다.

장점부터 보면 기동성은 상당히 우수하며 차체 크기도 작은 편이다. 화력 또한 좋은 편인데, 업그레이드 주포 기준 105mm 구경에서 나오는 300의 대미지는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인다. 다만, 관통이 되어야 강력한 대미지를 뽐낼 수 있는데 많은 문제로 인해 이 관통이 매우 어렵다.

가장 큰 문제점은 역시 관통력이다. 은탄 관통력은 120, 골드탄 관통력은 140에 그치는데, 동티어 구축전차의 골드탄도 아닌 평균 은탄 관통력이 150 정도인 것을 감안하면 낮아도 너무 낮은 수치다. 여기에 더해 은탄과 골드탄이 모두 성형작약탄이라는 문제도 지니고 있다. 이 때문에 장갑 수치가 낮은 전차에게도 궤도 등 공간장갑에 명중하여 비관통되는 문제가 자주 발생한다.

이외에도 탄속이 매우 느리고 곡사 형태로 날아가며, 낮은 분산도와 조준 시간을 지녀 원하는 곳을 명중시키기 어렵다. 그나마 5탑방에서는 조금은 빗나가도 관통되는 일이 잦지만 6탑방만 되어도 매우 어려워지며, 약점사격이 필수인 7탑방에서는 아무런 활약을 못 할 가능성이 높다. 설령 근접전을 수행하려 해도 고폭탄에 관통당할 정도의 낮은 장갑 수치와 낮은 연사력이 발목을 잡는다.

▲ 스웨덴 구축전차 중 최고의 지뢰라고 평가 받는 5티어 Ikv 103


가장 좋은 방법은 자유 경험치를 이용해 티어 점프를 하는 것이다. 이 경우 주포에 4,300, 6티어 연구에 30,620 경험치가 사용되어, 총 34,920 경험치가 소모된다. 반면 전차를 탑승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역설적으로 자유 경험치 소모가 아예 필요 없는 전차기도 하다. 운용적인 측면에서 스톡 주포가 최종 주포보다 더 좋을 수 있기 때문이다.

스톡 주포는 최종 주포와 마찬가지로 105mm 주포인데, 370대미지의 고폭탄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상황이 훨씬 좋다. 미국의 셔먼이나 독일 4호 전차의 105mm 주포와 비슷한 케이스라고 보면 된다. 철갑탄도 사용할 수 있는데, 관통력이 102, 공격력이 320으로 어찌 보면 최종 주포보다 더 우수하다고 볼 수 있다. 골드탄인 성형작약탄은 장점이 거의 없기 때문에 사용할 필요가 없다.

물론 스톡 주포가 명중률이나 조준 시간, 연사력 부분에서는 최종 주포보다 떨어지기 때문에, 업그레이드 주포가 좋은 상황도 분명히 존재한다. 스톡 주포를 사용하다가 주포 업그레이드 경험치가 모였다면 최종 주포를 사용해보고 본인에게 더 맞는 주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스톡 주포로 고폭탄을 사용하는 것도 해당 전차의 운용 방법 중 하나다


◆ DPM만 좋았어도... 6티어 Ikv 65 II

6티어 Ikv 65 II에 이르러서는 4티어와 5티어에서 느꼈던 낮은 주포 신뢰도와 관통력의 부재에서부터 벗어난다. 비록 구경은 9cm로 줄어들지만, 그만큼 정교하며 높은 관통력을 지닌 주포다. 최종 주포 기준 0.34의 명중률에 1.9초의 조준 시간, 180과 230의 관통력을 지닌다. 탄속도 상당히 빨라져, 3티어 때만 할 수 있었던 저격 위주의 운용이 다시 가능해진다.

부가적인 성능도 굉장히 우수하다 최대 속도가 60km/h에 달할 정도로 기동성도 우수하며, 차체가 작고 위장 수치가 높다. 다소 줄어들긴 했으나 10도에 달하는 부각과 15도에 달하는 포각은 저격하기에는 충분한 수치다.

충분해 보이는 것을 넘어 OP에 가까워 보이는 능력치를 지니고 있지만, 실제로는 성능에 상당한 하자가 있다. 바로 1,500도 되지 않는 심각 하게 낮은 DPM이다. 9cm 주포에서 나오는 240대미지는 티어 대비 그리 나쁜 편은 아니지만, 장전기를 장착하더라도 재장전 시간이 고작 8초대에 머문다. 또한 여전히 고폭탄에도 관통당하는 심각한 장갑 수치를 지니고 있다.

▲ 6티어 Ikv 65 II는 전체적인 성능은 우수하나 DPM이 발목을 잡는다


그 때문에 해당 전차는 철저히 저격용으로밖에 사용할 수 없다. 후진 속도가 준수하기에 능선 등의 엄폐물을 둔 1.5선 은신 사격도 나쁘지 않지만, 자주포가 많을 경우 무조건 2선에서 저격하는 것이 좋다. 지근탄에도 치명적인 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시야가 매우 협소하여 적을 직접 스팟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아군의 시야가 필수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저격용으로 사용하더라도 DPM이 낮기 때문에 적의 공격을 화력으로 방어해내는 역할은 수행하기 어렵다. 즉, 저지력이 매우 낮다. 빠르게 밀릴 것으로 보이는 라인은 과감하게 버리는 것이 좋으며, 밀리더라도 아군이 어느 정도 버텨줄 수 있는 곳에서 저격을 해야 한다. 주포 신뢰도는 높기 때문에 철저히 저격용으로 운용할 경우 상당히 우수한 성적을 보장받을 수 있다.

Ikv 65 II는 자유 경험치의 투자가 크게 필요 없는 전차다. 스톡 주포가 명중률과 조준 시간, 관통력에서 최종 주포에 조금씩 밀리긴 하지만 그리 나쁜 성능은 아니기 때문이다. 은탄 관통력은 155로 독일의 Jg.Pz. IV보다 우수한 성능을 지니고 있으며, 골드탄 관통력은 230으로 최종 주포와 동일한 수준이다. 게다가 연사력은 최종 주포보다 우수하여, DPM은 오히려 높아진다.

▲ 빠른 기동성으로 고지대 등의 저격 포인트를 선점할 수 있다


◆ 무난한 구축전차란 이런 것, 7티어 Ikv 90 B

7티어 Ikv 90 B는 스웨덴 구축전차 중 가장 무난한 면모를 보이는 구축전차다. 특히 6티어 때의 가장 큰 문제점이었던 DPM이 500 이상 상승했다는 점이 가장 크다.

명중률과 조준 시간이 동티어 구축전차들에 비해 다소 낮은 편이긴 하지만 저격에는 큰 무리가 없는 수준이며, 탄속이 크게 올라 리드샷이 더 수월해졌다. 포각도 20도로 더욱 넓어졌으며, 여전히 10도에 달하는 부각을 지니고 있어 후방포탑임에도 지형에 크게 연연하지 않는다. 관통력 역시 수준급이다.

최고속도는 65km/h로 더욱 상승했으며 추중비도 높아져 상당히 높은 기동성을 보여준다. 다만 선회속도가 상당히 느려 민첩성이 떨어지며, 경전차에 대한 대처가 어렵다. 또한 물론 DPM이 상승했다 해도 동티어 구축전차들에 비하면 아쉬운 수준이며, 무엇보다 저지력은 매우 낮은 편이다.

▲ 크게 좋지도, 크게 아쉽지도 않은 성능의 7티어 Ikv 90 B


운용 방식 자체는 전티어와 크게 다르지 않다. 아군을 이용해 시야를 확보한 후 철저한 은신과 저격을 이용한 운용이 필요하다. 발당 대미지가 낮기 때문에 적에게 큰 위협이 되지 않지만, 오히려 이 때문에 공격할 기회는 더 많이 나올 수 있다. 바늘포를 지닌 E25와 비슷한 경우라고 볼 수 있다.

스톡 주포가 이전 티어에서 사용했던 주포와 동일한 주포지만, 명중률이 0.4로 감소하는 등 많은 부분에서 다운 그레이드가 발생했기 때문에 가급적 빠르게 최종 주포를 장착해야 한다. 궤도 업그레이드 없이 최종 주포를 장착할 수는 있지만, 장전기만 장착하더라도 중량 초과가 발생한다.

자유 경험치를 사용하려 한다면 주포에만 19,100을 투자한 후 이큅 없이 전투를 진행하는 방법과, 궤도에 8,300을 더 투자하여 이큅까지 장착하는 방법이 있다.

▲ 7티어 구축전차는 여타 구축전차와 유사한 운용이 가능하다


◆ 사격 모드에 익숙해져라! 8티어 UDES 03

8티어 UDES 03부터 스웨덴 구축전차만의 특징인 공기압 현가장치를 사용하게 되며, 기동 모드와 사격 모드로 전환할 수 있게 된다. 사격 모드에서는 재장전 시간과 명중률 등에서 많은 보너스를 받기 때문에, 차고에서 볼 수 있는 능력치 이상의 성능을 보여준다. 사실상 진정한 스웨덴 구축전차 트리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

지금까지 어딘가 조금씩 부족한 모습을 보였던 주포의 성능이 크게 상승한다. 우선 대미지가 390으로 상승해 지금까지 없었던 저지력을 얻을 수 있으며, 관통력이 무려 288과 330에 육박해 10티어 중전차라 해도 무리 없이 관통이 가능하다. 또한 은탄과 골드탄 모두 고속철갑탄을 사용하며, 탄속이 매우 빨라 리드샷이 거의 필요 없는 수준이 된다.

또한 사격 모드 기준, 정확도가 0.24, 조준 시간이 1.47에 달해 최고의 주포 신뢰도를 보유했다고 여겨지는 Grille 15와 거의 비슷한 수준을 갖추게 된다. 사실상 500m 이상의 초장거리 사격이라 해도 쏘면 맞고 맞으면 뚫리는 수준이다.

위장 수치도 매우 높다. 3티어 Ikv 72만큼은 아니지만 E25보다 높은 위장을 갖추고 있어 스팟당할 위험성이 적다. 최고속도는 더욱 상승해 70km/h에 달하며, 특히 후진속도는 50km/h까지 나오기 때문에 다양한 방면에서 큰 도움이 된다.

반면 처참한 방어력과 사격 모드, 공기압 현가장치의 조합으로 인해 운용 난이도는 상당히 높다. 사격을 하다 스팟되었을 경우 사격 모드를 풀고 기동 모드로 전환해야 하는데, 모드 전환에는 2초의 시간이 필요하다. 이 동안 적은 충분히 조준하고 사격할 수 있으며, 맞기만 하면 럭키 도탄 없이 무조건 관통당한다.

▲ 8티어 UDES 03부터 사격 모드와 공기압 현가장치를 사용하게 된다


또한 포각이 없기 때문에 궤도를 사격 당했을 경우 공격과 방어가 모두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스팟당했다면 대부분의 경우 차고로 가야 한다. 사실상 스팟당하지 않은 상태에서 적을 막아내는 방어적인 운용 외에는 할 수 있는 것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다만 해당 부분에 대해서는 어느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효율을 발휘한다. 전장과의 거리를 450m 이상으로 벌리거나, 수풀 뒤 15m 이격 사격 등으로 스팟만 당하지 않는다면, 엄청난 활약을 할 수 있다. 주포 성능이 우수하기 때문에 거리가 멀거나 상대 방호력이 높거나 하는 것들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결국 전장을 이해하고 각종 사선을 파악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사용할 수 있는 사격 포인트는 E25 등의 기동 위장 구축전차들이 사용하는 포인트와 대부분 일치하지만, 위험도가 높거나 후퇴가 불가능한 곳은 피하는 것이 좋다.

8티어 이상의 스웨덴 전차 중 유일하게 포신을 위로 들 수 있는 전차다. 큰 장점은 아니지만, 이를 이용해 사격 모드 시 바닥을 우선 조준한 후 정면을 다시 조준하는 방식으로 차체를 들어서 정면의 적을 사격할 수 있다. 차체가 낮은 전차기 때문에 엄폐물에 가려 사격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 사용해주면 좋다.

제대로 된 전차 운용을 위해서는 사실상 자유 경험치가 필수인 전차다. 스톡 주포인 9cm 주포의 성능이 8티어에서 사용하기에는 너무 처참하기 때문에 자유 경험치를 투자하여 주포를 꼭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좋다. 이때 자유 경험치는 52,000이 소모된다. 궤도 업그레이드 없이 최종 주포와 함께 장전기까지 착용할 수 있다.

▲ 공기압 현가장치를 이용해 주포 높이를 조금 더 높일 수 있다


◆ 장갑 상승? 1선은 아직 No! 9티어 Strv 103-0

9티어인 Strv 103-0 역시 8티어와 마찬가지로 공기압 현가장치와 사격 모드를 사용하는 스웨덴 특유의 구축 전차다. 8티어 UDES 03와 비교하면 많은 부분에서 능력치가 상승한 대신, 주포 신뢰도나 기동성 등에서는 오히려 희생한 모습을 보인다.

주포부터 보면 연사력이 좋아져 DPM이 크게 상승했으며 관통력도 조금 더 올랐다. 다만 명중률은 오히려 하락하여 주포 신뢰도 부분은 다소 나빠졌으며, 포신을 들 수 있었던 이전 티어와 달리 주포가 아예 고정형으로 변경되어 사격 포인트는 다소 줄어들었다.

기동성은 8티어에 비해 상당히 나빠졌다. 최고 속도가 50km/h, 후진 속도가 45km/h로 감소한 것과 함께 추중비도 10 가까이 떨어졌기 때문이다. 반면, 차체 선회 속도가 빨라지고 기동 모드로 전환하는 시간이 2초에서 1.25초로 감소하여 민첩성이 다소 상승했다. 위장 수치도 여전히 좋은 편이다.

▲ 9티어 Strv 103-0은 방호력은 다소 증가했으나, 아직 저격 위주의 운용이 좋은 편이다


가장 고무적인 부분은 방어 능력이 없다시피 한 이전 티어와 달리 어느 정도 방어 능력이 생긴 것이다. 차체 전면 장갑 두께가 40mm로 증가했는데, 차체 각도가 70도가 넘을 정도로 매우 우수하다. 이 때문에 적 전차가 성형작약탄이 없는 120mm 이하 구경의 주포라면, T95와 비슷할 정도의 방호력을 보여주며 적의 탄을 모두 도탄 시킬 수 있다.

다만 120mm를 초과하는 구경의 주포나 성형작약탄에는 관통하며, 해치에도 약점이 존재한다. 때문에 장갑을 믿고 무턱대고 전진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며, 가끔 발생하는 럭키 도탄을 위안 삼는 것이 좋다.

스톡 주포와 최종 주포는 약간의 관통력과 탄속을 제외하면 변하는 것이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렇기 때문에 자유 경험치 투자는 거의 의미가 없으며, 주포보다 궤도나 엔진부터 업그레이드하는 선택지도 나쁘지 않다.

▲ 다소 방호력이 좋아졌으나, 성형작약탄에 약하기 때문에 저격 위주의 운용이 좋다


◆ 스웨덴 구축전차의 완전체! 10티어 Strv 103B

10티어 Strv 103B는 스웨덴 구축전차의 완성체라고 볼 수 있다. 기동성은 크게 달라진 것이 없으나, 9티어에 비해 공격 능력과 방어 능력이 크게 상승했다.

주포 구경은 여전히 10.5cm기 때문에 10티어 구축전차라고 볼 수 없을 정도로 대미지가 낮지만, 연사력이 매우 우수해 DPM이 모든 전차 중 최고 수준에 이른다. 특히 9티어에서 잠시 나빠졌던 명중률도 10티어에 와서는 0.1이나 상승해 주포 신뢰도도 크게 상승한다.

차체 장갑은 여전히 40mm지만, 성형작약탄에 대항할 수 있는 공간장갑이 추가되어 방호력은 크게 상승했다. 차체 하부만 가린다면 120mm 이하 구경의 주포로는 Strv 103B를 관통할 수 없을 정도다. 물론 해치 약점은 그대로 존재하기 때문에 해치를 보호해야 하는 것은 필수다.

120mm 초과 구경의 주포에는 사실상 관통당한다고 봐도 무방하며, 해치 약점도 있기 때문에 이전까지와 마찬가지로 저격 위주의 전투를 행하는 것이 좋다. 여전히 높은 위장 수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잘 스팟당하지 않는다.

다만 저격이 어려운 전장이거나 적의 구경이 낮고 능선이 많다면 근접전을 수행해보는 것도 괜찮다. 공기압 현가장치를 이용한다면 능선에서 차체 하부를 가리면서 적을 공격할 수 있으며, DPM이 높기 때문에 아무런 손해 없이 적을 순식간에 초토화할 수 있다. 물론 자주포는 조심해야 한다.

▲ 10티어 Strv 103B는 스웨덴 구축전차를 연구하는 이유라고 할 수 있다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