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

기동성과 클립식 주포로 승부한다! 체코 전차의 특징과 운용법

월드오브탱크 9.13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된 체코의 전차는 트리 전반적으로 우수한 기동성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9티어와 10티어를 포함해 일부 전차의 경우 낮은 대미지와 빠른 재장전의 클립식 주포를 사용할 수 있어 기존의 전차와의 차별화된 운용법이 필요하다.

1티어부터 3티어까지는 경전차, 4티어부터 10티어까지는 중형전차인 일직선 트리로 구성되어있다. 무전기조차 호환되는 부품이 몇 없을 정도로 부품 호환율이 최악에 가깝다. 자유경험치가 없다면 반강제적으로 스톡을 강요받게 되는데, 9티어 전차를 제외하고는 부품들의 요구 경험치가 낮은 편이다.

저티어 구간에서는 'LT vz. 35'나 'LT vz. 38'처럼 노획되어 독일 트리에서 만나볼 수 있던 전차들도 다수 등장하지만, 같은 전차가 맞나 싶을 정도로 외형을 제외하고는 전혀 다른 전차 운용법을 지니고 있다.

▲ 처음부터 HD가 적용되어 더욱 멋진 모습을 자랑하는 체코 전차



■ 얇은 장갑을 커버하는 것이 중요! 체코 전차의 장단점


◆ 장점

- 트리 전반적으로 우수한 기동성 보유
- 3, 6, 9, 10티어 전차에서 클립식 주포 사용
- 클립식 주포 기준, 빠른 클립 장전 속도와 탄간격
- 2티어 전차부터 0.38의 명중률을 보유할 정도로 저티어 전차의 명중률이 높음
- 일부 전차 제외, 10도 내외의 우수한 부각 보유
- 긴 관측 범위
- 낮은 화재 발생률

◆ 단점

- 고폭탄에게 관통당할 수 있는 얇은 장갑
- 특정 티어 전차의 낮은 관통력
- 낮은 발당 대미지
- 아쉬운 위장력
- 탄약고 모듈의 잦은 손상
- 최악의 부품 호환성

체코 전차는 장점과 단점이 매우 극명하다. 빠른 기동성을 잘 살린다면 전장을 이리저리 누비는 사신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얇은 장갑으로 자주포를 포함한 고폭탄에 관통당해 한 번에 차고로 갈 수 있는 위험성도 존재한다.

체코 전차의 특징은 9티어 전차 'Skoda T 50', 10티어 전차 'TVP T 50/51'에서 두드러진다. 클립식 주포를 사용하는 중형전차라는 포지션을 볼 때 기존 프랑스 중형전차 포지션과 어느 정도 겹친다고 볼 수도 있지만 체코의 클립식 주포는 프랑스의 클립식 주포와는 전혀 다른 특징을 지닌다.

프랑스의 10티어 중형 전차 'B-C 25t'의 경우 한 클립에 공격력 390의 포탄 5발을 사격할 수 있다. 즉, 총 대미지가 1,950이기에 동티어 중형전차를 단 한 클립으로도 격파시킬 수 있다. 그러나 체코의 10티어 중형전차 TVP T 50/51은 한 클립에 공격력 320의 포탄 4발을 사격할 수 있다. 총 대미지는 1,280에 불과하여 8티어 중형전차가 아닌 이상 한 클립으로는 적을 격파할 수 없다.

물론 아쉬운 점이 있는 만큼 얻은 것도 많다. 클립 내 탄 간격이 1.5초에 불과해 한 클립을 모두 발사하는데 채 5초도 걸리지 않으며, 20초대의 짧은 클립 재장전 시간을 지닌다. 명중률과 조준 시간 또한 우수한 편으로 의도하지 않은 곳으로 탄이 날아갈 확률이 낮다.

▲ 체코는 기존 프랑스가 맡고 있던 포지션과 유사하면서도 색다른 포지션을 지닌다



■ 체코 트리의 명품 전차는 무엇? 대표적인 체코 전차의 특징

◆ 폼폼? 보포스? 이젠 내가 전장을 지배한다! 3티어 경전차 'LT vz. 38'

체코의 경전차 중 가장 높은 티어에 위치한 LT vz. 38은 최종 주포로 '37mm Skoda A23'을 사용한다. 이 주포는 영국의 'Pom-Pom', 'Bofors' 주포와 유사한 클립식 형태를 가진다. 물론 1초의 탄 간격과 3발의 클립 탄창으로는 0.5초의 탄 간격과 4발의 클립 탄창을 지닌 Bofors 주포보다 좋다고는 볼 수 없으나, 82라는 높은 관통력을 지녀 5탑에서도 충분히 활약할 여지가 존재한다.

이외에도 42의 최고속도를 보유하고 있어, 기동력도 준수한 편이라 할 수 있다. 포탑 방호력도 상당한 수준으로 전면 기준 50mm의 장갑 수치를 지닌다. 이는 'AMX 38'을 제외하고는 3티어 기준 최고 수치의 방호력으로, 헐다운 전략을 사용하기 좋다. 단, 방호력이 괜찮은 것은 어디까지나 포탑 전면 한정으로 장갑을 믿고 돌진하는 플레이는 삼가도록 하자.

▲ 저티어 방의 학살자 LT vz. 38, 관통력이 높아 5탑에서도 활약 가능하다

▲ 영국의 악명높은 주포인 Bofors와 유사한 성능을 지닌다


◆ 치리와는 다르다, 치리와는! 6티어 중형전차 'Skoda T-25'

Skoda T-25는 75mm 구경의 클립식 주포를 사용한다. 클립당 탄 수는 3발, 발당 공격력은 110으로, 일본 7티어 중형전차 'Chi-Ri'의 주포가 생각나는 스펙을 지니고 있다. Chi-Ri가 지뢰 전차로 악명이 높은 만큼 Skoda T-25도 좋은 주포를 지녔다고 볼 수는 없지만, 7티어인 Chi-Ri와 달리 6티어인 Skoda T-25는 최대 8탑까지만 배치되므로 사정이 좋은 편이다.

철갑탄은 132 관통력을 지녀 티어 대비 낮은 편에 속하지만, 고속철갑탄은 185의 관통력을 보유해 8티어 중전차급 방호력이 아닌 이상 관통에는 큰 무리가 없으며, 포탑 업그레이드 시 2천에 달하는 DPM을 지녀 힘싸움에서도 크게 밀리지 않는다.

하지만 진짜 Skoda T-25의 강점은 기동성에 있다. 20이 넘는 추중비와 60의 최대 속도를 통해 전장을 종횡무진 활보할 수 있다. 또한 10도에 달하는 부각은 어느 위치에서든지 무리 없이 사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준다.

▲ 3연발 주포를 사용하는 Skoda T-25, Chi-Ri를 경험했었다면 훨씬 적응하기 쉽다

▲ 은탄 관통력이 비교적 낮은 편이지만, 185 관통력의 고속철갑탄으로 커버 가능하다


◆ 진짜 체코 트리의 시작?! 9티어 중형전차 'Skoda T-50'

7티어와 8티어에서 단발식 주포를 사용하다가 Skoda T-50의 최종 주포에 이르러 다시금 클립식 주포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발당 공격력은 320, 클립당 탄 수는 3발, 탄 간격은 1.8초로 4초 이내로 960의 대미지를 가할 수 있다. 은탄은 248 관통력의 고속철갑탄이며, 골탄은 310 관통력의 성형작약탄으로 중전차급의 관통력을 지닌다.

20대 초반의 재장전 시간을 지니는데, 클립식 주포치고는 매우 짧은 편으로, 탄종 변경에 큰 부담이 없기에 고폭탄의 채용도 고려해볼 만 하다.

최고 속도는 50km로 비교적 아쉬운 편이지만 추중비가 높아 경쾌한 기동을 할 수 있으며, 기동 사격도 어느 정도 시도해볼 만한 좋은 명중률을 지녔다. 8도라는 우수한 부각도 지형 선점 후 사격에 용이하다. 10티어 전차도 Skoda T-50과 유사한 성향을 지니므로, 전차에 빠르게 익숙해지는 것이 좋다. 7티어 독일 경전차 'SP I C'를 몰아봤다면 적응하기 쉬울 것이다.

▲ 체코 특유의 클립식 주포를 사용하는 Skoda T-50, 운용법에 익숙해지도록 하자

▲ 빠르게 치고 빠지는 히트 앤 런에 최적화되어있다


◆ 체코 트리의 완성체! 10티어 중형전차 'TVP T 50/51'

9티어 전차에서 모든 성능이 전체적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9티어 때와 같은 주포를 사용하지만, 클립당 탄 수가 하나 증가해 한 클립에 1,280의 대미지를 줄 수 있으며, 탄 간격은 1.5초로 더욱 줄어들었고 여전히 빠른 재장전 시간을 자랑한다.

60의 최고속도와 여전히 높은 추중비를 보유했으며, 아쉬웠던 선회 속도도 54로 크게 늘어나, 인파이팅에 더욱 유리해졌다. 시야도 410으로 증가해 미국을 제외하고는 최고의 수치를 보유하고 있다.

운용법은 9티어 때와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9티어때와 달리 10티어 기준으로는 관통력이 매우 낮은 편이므로 약점 사격에 조금 더 신경 쓰는 것이 좋다.

▲ 체코 트리의 완성체 TVP T 50/51, B-C 25t와 더불어 소수전의 쌍두마차다

▲ 9티어에 비해 클립당 탄 수가 늘어났으며 탄 간격은 더욱 줄어들었다



■ 다른 국가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독특한 매력! 체코 전차만의 운용법은?

체코 전차의 가장 큰 장점을 뽑자면 역시 기동성이라 할 수 있다. 타 전차에 비해 초반 위치 선점이 유리하며, 부각도 좋은 편이라 전장의 어느 위치에서도 활약할 여지가 크다. 우회기동이나 밀리는 라인을 지원하는 등의 소방수 역할이 필요할 때 높은 기동성은 큰 도움이 된다.

다른 아군과 함께 무리 지어 공격하는 전술인 '울프팩'을 사용할 때 장점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상대방이 미처 대처하기도 전에 라인 혹은 적진에 진입할 수 있으며, 빠른 탄 간격을 통해 짧은 시간 동안 엄청난 폭딜이 가능하다. 타 전차들이 울프팩을 사용할 때는 위험한 장소에 오랜 시간 노출되어야 할 경우가 많은 데 비해, 체코는 빠르게 치고 빠질 수 있으므로 더욱 안전하다.

특히 전투가 후반부에 이르러 서로 남은 전차가 몇 없을 때 체코의 좋은 시야와 기동성, 클립식 주포는 적에게 큰 재앙으로 다가오게 된다. 이는 프랑스의 B-C 25t이나 AMX 13 90도 동일하지만 탄창수가 적은 프랑스에 비해 비교적 많은 탄창수를 보유한 체코 전차는 탄창이 부족한 경우는 거의 없다.

운용하면서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역시 자주포다. 피격당하면 죽는다고 생각하고 최대한 몸을 사리도록 하자. 중형전차치고는 차체가 큰 편에 속하기에 피격당할 확률도 커진다. 또한, 자주포급의 주포를 사용하는 'FV215b 183', 'O-I', 'M4 Sherman' 등의 고폭탄 역시 조심하자.

결국 울프팩을 사용할 때 외에는 1선에서 싸우는 것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주포가 우수한 경전차를 운용한다고 생각하면서 최대한 생존을 우선시하다가, 기회가 올 때 순간적인 기습을 가하도록 하자.

▲ 절대로 혼자 라인에 서지 말자. 맛좋은 먹잇감이 될 뿐이다



■ 체코 트리의 연구 가치는? 직접 보고 판단하자! 유저 공략&영상



◆ 클립식 주포에 다다르기 전 마지막 관문! 8탑방 무로방카, 'TVP VTU'(인벤: 하트마법사)



◆ 래들리-윌터스 달성 성공! 6탑방 샌드 리버, 'Skoda T 40'(인벤: Is7mk3)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